상업주의와 스포츠의 변화(스포츠 사회학)
1. 스포츠 목적의 변화: 관중의 흥미 유발로 인한 경제적 이윤 획득
상업주의에 기반 한 스포츠는 스포츠를 통한 인간의 내면적 성취욕구의 충족을 추구하는 아마추어리즘보다 흥행에 입각한 프로페셔널리즘을 추구한다. 따라서 상업주의 스포츠는 그 목적을 흥행을 통한 이윤추구로 설정하게 되는데 이를 위하여 대중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키고자 노력한다.
스포츠에서 관중의 흥미는 세 가지 요인에 의해 촉발된다.
- 경기결과의 불확실성이다. 스포츠 경기의 결과를 알고 녹화방송을 보는 것처럼 맥 빠지는 일은 없다. 이는 경기 결과를 미리 짐작할 수 있어 흥미가 반감되기 때문이다. 상업주의 스포츠는 이런 형상을 방지하고 경기 종료까지 승리자를 알 수 없는 긴박한 상황을 유지시키고자 한다. 또한 이는 단순히 한 경기상황에 국한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프로 리그 경기에서 특정 팀과의 시합 결과는 너무 확실하게 되어 관중의 흥미가 떨어지게 되는데 프로 협회에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신인선수에 대한 드래프트 제도이다.
- 대회참가자의 재정적 보상이다. 상업스포츠는 개인 및 대회의 규모, 능력, 기량 등의 요소가 금액으로 환산하게 되는데 금액의 규모가 대회의 규모 및 흥행을 가늠하는 중요한 잣대가 된다. 특히, 스타선수들은 대회 상금이 얼마냐에 따라 대회 출전여부를 판단하는데, 이는 관중, 매스미디어, 기업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느냐 와도 관련된다.
- 경기에 참가한 스타의 탁월한 기량이다. 관중이나 팬은 스타 개인의 훈련, 인간관계, 성장과정 등 우수선수에 대한 모든 것을 알고 싶어 하며 그들과 관련된 여러 가지 상품을 통해 동일시하기를 원한다, 1990년대 NBA 세계화의 주역이었던 마이클 조던은 은퇴 1년 전 소득이 하루 평균 1억 3천만 원으로 전 세계 400대 갑부였는데 이는 스타 한 명의 흥행성과가 얼마나 큰 것인지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상업 스포츠는 관중의 관심을 유도하여 입장료 수입이나 방영권 수입을 높여야 한다. 그런데 관중은 스포츠의 특성인 경기 결과의 불확실성, 높은 상금, 선수의 탁월성 및 과감성 발휘에 관심을 집중시킨다. 따라서 스포츠의 상업화는 내면적 욕구의 충족보다는 외면적 욕구의 충족을 추구함으로써 스포츠의 본질에 변화를 초래하여 세속화되었다. 이 중에서 스포츠의 구조, 내용, 조직 측면의 변화를 들 수 있는데 스포츠의 내용과 조직에는 많은 변화를 가져왔지만, 스포츠의 실질적인 구조에 대해서 큰 변화를 가져오지는 않았다.(Coakley)
2. 스포츠 구조: 규칙의 변화로 관중의 흥미 극대화
스포츠의 구조: 상업주의는 스포츠 구조에 큰 영향력을 미치지는 않았다.
Furst는 역사적으로 볼 때 관중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스포츠는 그 기본 형식을 유지해왔다. 스포츠에서의 변화는 게임의 형식을 완전히 벗어나 관중의 위학 취향에 따라 새로운 형태로 변형되기보다는 기본적인 골격(예:규칙의 변화) 내에서 이루어졌다. 올림픽 경기의 상업주의는 일부 종목에 대해 소폭으로 규칙의 변화를 가져왔지만 올림픽 경기의 기본 구조는 법인체의 후원이 이루어지고, 고액의 텔레비전 방영권을 판매하기 전과 같은 형태를 대체로 유지하고 있다.
상업주의와 관련된 규칙의 변화는 일반적으로 다음 중 한 가지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다. 시소게임이 예상되는 인기 종목의 결승전이 있을 때 경기 시간 조정, 순위가 결정되는 경기 중 역전으로 전환될 때 광고 시간 삽입 및 증대, 광고 수입과 골든아워 비율을 증가하기 위해 저녁 시간으로 경기 시간 변경, 결승전다운 경기가 많이 거행되도록 경기 팀 조정 및 리그의 게임 순위 조정, 많은 시청자를 확보하기 위해 시리즈 결승전을 주말에 거행하도록 유도, 경기의 흥미를 돋우기 위해 농구의 3점 슛 같은 규칙의 개정, 스포츠 캐스터로서 경기 전문인이 아닌 연예인이나 텔레비전 배우 고용, 경기 결과에 대한 흐름과 예상 및 선수 부상 정도를 코멘트함으로써 시청자에게 도박 심리를 유도, 상업 목적으로 경기 종료 전 중계 완료
상업 스포츠는 관중의 흥미를 유지하기 위해 규칙을 변화시킴에 따라 스포츠의 형태를 변화시킨다. 스포츠 규칙의 변화는 네 가지 원칙 하에서 이루어진다.
첫째, 관중이 지루하지 않도록 경기 진행을 속도감 있게 한다. 미국의 메이저 프로스포츠 종목인 농구, 미식축구, 아이스하키는 물론이고 프로 야구에서도 공수 교대시간을 빠르게 하여 경기 진행 시간을 줄이고자 노력한다. 이외에도 배구의 총 시간제한 규칙이나 테니스의 타이브레이크 시스템 등도 이런 목적에서 시행된다.
둘째, 경기의 득점체계를 다양하게 한다. 농구에서 3점 슛이라든가, 국내 여성 프로 배구에서 백어택의 경우 2점을 부여하는 것이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는데 , 득점 체계를 다양화함에 따라 뒤지고 있는 팀은 마지막까지 일말의 희망을 지닐 수 있으며, 앞선 팀도 긴장의 끈을 풀지 못하는 박진감 넘치는 상황이 유도된다. 이는 관중의 흥미를 증대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셋째, 경기 중 휴식시간을 둔다. 이는 경기 결과를 불명확하게 하고, 광고를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 준다. 현재 전통적으로 경기 중 작전타임이 있는 농구, 배구, 야구 등의 종목뿐만 아니라 탁구에서도 이를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규칙의 변화는 미디어로 하여금 해당 스포츠 종목의 중계방송을 통해 보다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상업주의에 의한 규칙의 변화 정도는 종목마다 차이가 있다. 확고한 자기 기반을 지닌 스포츠(예: 축구, 야구)의 경우는 상업주의 요구로 인한 규칙 변화가 경기의 본질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프로레슬링, 롤러 하키, 엑스 게임 등의 신생 스포츠는 영향을 매우 심하게 받는다.
'스포츠 관련 공부 > 스포츠 사회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스포츠와 현대사회(스포츠 사회학) (0) | 2023.04.21 |
---|---|
상업주의와 스포츠의 변화2(스포츠 사회학) (0) | 2023.04.21 |
경제발전과 스포츠(스포츠 사회학) (0) | 2023.04.20 |
올림픽과 정치 상업주의(스포츠 사회학) (0) | 2023.04.19 |
스포츠와 정치적 속성 및 기능 (0) | 2023.04.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