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스포츠자 지니고 있는 기능에 대한 가장 보편적인 믿음 중의 하나는 스포츠 참여가 사회 계층을 상승시키는 수단이 된다는 점이다.
조직적인 스포츠 참여가 스포츠 영역 이외의 다른 사회 제도 내에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는 데 기여한다는 사고와 스포 자체가 참가자로 하여금 명성과 부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준다는 믿음에서 기인한다.
스포츠와 사회 이동의 결합은 자신의 스포츠 경력을 과시하는 성공적인 운동선수와 천문학적인 계약금이나 상금에 기사의 초점을 두는 대중매체에 의하여 영속화된다.
1. 사회 이동의 유형
사회 이동이란 넓은 의미에서 볼 때 집단 또는 개인의 사회적 변화를 총칭한다.
사회 이동의 양이나 정도 또는 이동의 폭은 사회에 따라서 상이하지만 사회 이동이 전혀 없는 사회는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개방 사회를 표방하는 대부분의 현대 사회에 있어서 사회 이동은 보편적이고 정상적인 사회 현상의 하나라 할 수 있다.
사회 이동은 매우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사회 현상이라는 점에서 학자의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구분은 이동의 방향을 기준으로 하여 식별하는 것으로서, 이에는 수직 이동과 수평 이동이 있다.
- 수직이동: 계층 구조 내에 있어서 집단 또는 개인이 지녔던 종전의 지위, 즉 종전의 계층적 지위에 대한 상하 변화를 가리킨다. 상승 이동은 계층적 지위가 상승되는 경우, 하향 이동은 계층적 지위가 하강되는 경우. 예) 스포츠 팀에서 후보 선수로 있다가 주전 선수가 되었다든지 또는 선수에서 코치나 감독으로 승진 이동하는 것은 상승 이동이고, 그 반대의 경우는 하향 이동이다.
- 수평이동: 계층적 지위의 변화가 없는 이동이다. 동일하게 평가되는 지위로 일종의 단순한 자리바꿈이다. 예) A팀의 주전 선수로 있다가 비슷한 수준에 있는 B팀에 A팀과 동일한 수준의 대우를 받고 이동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수직적 이동과 수평적 이동은 상기한 바와 같이 그 성격이 다르고, 또 분명하게 구별되기는 하나 실제에 있어서는 양자 간에 깊은 관련성이 있는 경우가 많다. 순수한 수평적 이동보다는 어느 정도의 수직적 이동을 수반하는 수평적 이동이 오히려 일반적인 것 이하로 볼 수 있다. 예) 특정 프로팀의 선수가 비슷한 수준의 다른 팀으로 이적하는 경우, 표면적으로는 수평적 이동이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있으나 대부분 이적하기 전의 팀에 비하여 연봉이나 계약 조건이 변한다는 점에서 그것이 상승이든 하향이든 어느 정도는 수직 이동을 수반한다.
사회이동은 또한 이동이 이루어진 시간적인 거리인 기간을 기준으로 하여 그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즉, 사회 이동이란 상이한 시점 간에 있어서 각각의 지위를 비교함으로써 파악되는 개념인 것이다. 따라서 세 개 간 이동과 세대 내 이동의 2가지 형태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 세대 간 이동: 세대 간 이동은 같은 가족 내에서 한 세대로부터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지위의 변화를 말한다. 이는 대개 특정 시점에서 부모의 교육적, 직업적, 수입적 성취와 성장한 자녀의 동일한 3가지 요인에 대한 같은 시기의 성취도를 비교함으로써 측정된다. 예) 어떤 운동선수가 자신의 부모보다 수입이 더 많고 직업 위광 및 교육 수준이 더 높다면 그는 조직적 스포츠 참여를 통하여 사회 계층이 상승 이동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 세대 내 이동: 세대 내 이동은 한 개인의 생애를 통하여 발생하는 사회 경제적 지위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흔히 경력 이동이라고도 한다. 예) 20세에 프로팀에 처음 입단했을 때 후보였던 선수가 45세에 코치나 감독이 되었다면 세대 내 상승 이동이 발생하였다고 할 수 있다.
사회 이동의 주체가 개인인가 집단인가에 따라 개인 이동과 집단 이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 개인 이동: 개인 이동은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입각하여 사회적 상승의 기회가 실현되는 경우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스포츠를 통한 사회 이동의 대부분이 이 범주에 속한다. 스포츠는 실력 본위의 사회 이동 체계로서 개인의 운동 수행 능력이나 노력 여하에 따라 사회적 상승 이동의 기회가 폭넓게 제공된다.
- 집단 이동: 집단적 이동은 유사한 조건을 갖추고 있는 집단이 어떤 촉매적 계기를 통하여 집합적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가장의 사회적 이동이 곧 가족의 이동과 동일시되는 경우가 집단 이동의 한 예이다. 예) 스포츠 영역에서는 1980년대 들어 프로 스포츠가 태동함에 따라 그동안 낮은 사회 계층적 지위를 점유하고 있던 것으로 인식되던 운동선수의 지위가 전반적으로 높게 평가되게 된 것도 집단 이동의 결과라 할 수 있다.
사회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관계 기준으로 구분
- 경선이동: 타인과의 경쟁을 통해 이루지는 계층이동
- 후원이동: 타인의 도움으로 인해 이루어지는 계층이동 예) 2군에 소속된 프로선수가 열심히 기술을 연마해서 1군으로 올라갔다면 경선이동이라 볼 수 있고, 은퇴한 선수가 현역시절의 명성 및 후광을 활용해 좋은 직장을 구했다면 후원이동의 사례라 볼 수 있다.
스포츠 참가를 통한 사회적 상승 이동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포츠 내에서의 상승 이동이 선행되어야 한다. 다른 사회 제도와 마찬가지로 스포츠를 통한 사회적 상승 이동에서 야기되는 문제점은 성취 가능한 자릿수보다 그 자리를 점유하고자 하는 지원자가 더 많다는 데 있다.
따라서 스포츠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사회 이동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특정 사회에서 일정 기간에 발생하는 사회 이동의 유형뿐만 아니라, 이동의 양, 질, 단위 또는 시간적·공간적 거리 등 여러 가지 측면을 다각적으로 고려하여야만 한다.
2. 스포츠에 있어서 사회이동 연구
Otto와 Alwin은 스포츠와 사회이동의 관계 결정 3가지 요인
- 운동경기 참가는 원만한 대인관계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 운동경기는 참가자의 현시성 또는 가시성을 재고시키고 초기의 성공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는 배분 기능을 지니고 있다.
- 운동경기는 직업경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맥과 대인 접촉 그리고 정보교환 통로를 제공하여 준다.
'스포츠 관련 공부 > 스포츠 사회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루디외의 문화자본(스포츠 사회학) (0) | 2023.04.26 |
---|---|
사회 이동 기제로서의 스포츠 (0) | 2023.04.25 |
사회 계층의 특성 주요 예시 (0) | 2023.04.23 |
사회계층의 특징과 스포츠 / 5. 영향성 (0) | 2023.04.23 |
사회계층의 특징과 스포츠 / 3. 보편성(편재성) / 4. 다양성 (0) | 2023.04.23 |
댓글